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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9-07-01 09:16
대한민국 축제박람회 성공사례 발표 출처 월간이벤트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5,802  
   http://eventmag.co.kr/ver2/main/print_innerHTML.php [1145]

제 목 : 대한민국 축제박람회 성공사례 발표
글쓴이월간이벤트2009/06/22
파일 1200906_15.jpg (46k), Download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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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산인삼축제, 성공을 말하다

“축제, 문화강국의 중심에 서다”라는 주제로 5월 1일부터 5월 5일까지 5일간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제4회 대한민국축제박람회가 개최됐다. 박람회는 대한민국대표축제인 안동 탈춤페스티발, 부산국제영화제, 인천중국의날축제 등 90여 개의 지역축제와 80여 개의 공연과 시연, 체험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대한민국축제박람회는 2006년 부산에서 처음 시작하여 매년 80여 개의 지역축제가 참여하고 있으며, 매년 100여 개의 지역축제와 80여 개의 문화공연이 펼쳐졌고 30만 명의 관람객이 다녀가는 매머드박람회로 성장하였다.
금년에는 전국축제사진공모전, 우수축제사례발표회, 전통놀이체험마당 등 조직위가 준비하는 이벤트들도 다채롭게 마련됐다. 개최시기가 어린이날을 포함한 연휴임을 감안하여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마술쇼와 비보이공연, 탈춤아동극 등 다양한 특별프로그램을 마련하였고, 참가축제들도 각기 홍보부스에서 특별 이벤트를 준비했다.

금산인삼축제는 대한민국 축제박람회에 참석하여 4일, 금산인삼축제의 성공사례를 발표하였다. 종합적인 결과로 성공사례의 일방적 자랑보다는 ‘축제의 홍보’라는 테마를 가지고, 어떤 축제를 벤치마킹하여 어떤 과정을 통하여 인삼축제에 적용하고 사례를 남겼는가를 보여주었다.
우리 금산인삼축제는 캐나다의 퀘벡윈터카니발과 미국의 켄터키더비축제의 홍보마케팅을 성공모델로 하여, 공격적인 홍보마케팅으로 활용하였다. 퀘백윈터카니발에서는 캐릭터 본음을 활용한 홍보마케팅과 언론을 위한 축제대표 프로그램개발, 그리고 켄터키더비축제에서는 그래픽 표준화, 뉴스레터, 미디어관계 등을 살펴보았다.
퀘벡윈터카니발은 캐릭터활용이 주목된다. 축제마스코트가 축제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 마케팅전략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여준다. 마스코트 「본옴」은 1954년에 컨셉화하고 1955년 이래 마스코트로 사용해왔다(눈사람형상을 한 본옴(Bonhomme)은 불어로 '좋은 사람'이라는 뜻).

캐나다의 전통성을 반영한 허리띠를 착용하여 역사성과 전통성을 강조한다. 윈터카니발 마니아들은 이 허리띠를 축제장에서 착용한다. 또한 팸플릿, 축제기념품, 홈페이지 등 다양하게 활용한다. 축제장에서 본옴의 캐릭터가 방문객들과 어울리며 춤추고 노래한다. 축제장과 홈페이지에서 14곡의 본옴 노래가 울려퍼진다.
카니발 운영조직의 홍보마케팅부서에서 언론방송에 화제성있는 ‘눈목욕'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축제분위기가 무르익어가는 두번째 맞는 토요일에 단 한번만 실시한다. 한번만 실시되기 때문에 눈목욕에 참가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미리 예약한다. 영하 30도가 오르내리는 추위속에서 수영복이나 목욕 가운만 걸치고 눈에 목욕하는 프로그램으로 모든 언론들이 주목하고 취재하게 된다.

켄터키더비축제는 그래픽 표준화작업, 뉴스레터, 미디어관계를 살펴보았다. 우선 그래픽 표준화작업으로 브랜드 아이덴터티는 로고, 컬러, 서체로 구성된다. 로고는 페가수스 심벌, 로고타입, 슬로건(Let Yourself Go!)으로 구성한다. 로고는 항상 이 배열을 지켜야 하며, 축제의 페가수스 심벌은 로고타입에서 분리하여 단독 사용 금지된다. 다만, 페가수스 핀을 가지고 무료로 입장할 수 있는 이벤트를 표시할 때는 예외를 한다.
만약 이 심벌만을 단독적으로 사용하려면 광고프로모션 매니저와 상의해야한다. 뉴스레터인 페스티벌 타임즈 E-News가 3월, 4월, 5월초 메인 시즌에는 주마다 이
메일 송부하며 오프 시즌에는 매월 발행. 공식 프로그램, 이벤트 스케쥴과 같은 출판물과 차별화된 내용으로 구성된다. 이벤트와 지역봉사, 스태프와 위원회의 모든 활동을 스토리로 만든다. 최근 소식과 다가오는 이벤트에 대한 소식(일년 내내 축제 펜에게 제공)이다.
홈페이지에 이메일 서명자 6,000명과 스폰서 대표자, 축제 위원회 멤버, 자원봉사자, 기증자, 지역 미디어, 축제 팬에게 제공한다. 인쇄버전은 2,000명의 축제 주요 후원자에게 송부한다.(이메일로도 송부) 메일링 리스트는 자원봉사자가 인터넷 메일링 신청자 늘어남에 따라 계속 추가한다. 모든 출판물은 온라인 프레스센터에서 온라인상 영구적으로 송부한다.

미디어와 관계된 대부분의 공식 이벤트는 프레스 출입증이 있어야 접근 및 취재 가능하다. 프레스 출입증, 미디어 가이드, 방송 가이드라인, 특별 프레스 지역, 정보 등에 관한 사항 등을 커뮤니케이션 디렉터와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와 접촉한다. 프레스출입증 신청서는 회사공식문서로 편집책임자에 의해 작성되며, 프레스 출입증 신청서는 홈페이지에서 다운 또는 Aimee Boyd에게 팩스로 보낸다. 프리랜서 저널리스트는 최근 취재한 인쇄물이나 촬영테이프 사본 제출한다. 미디어 취재기자는 KDF이벤트와 모바일 미디어 센터 출
입시 반드시 출입증을 착용해야 한다. 미디어 취재기자는 KDF이벤트와 모바일 미디어 센터 출입시 반드시 출입증을 착용해야 한다. 더비 축제 프레스 담당자는 모바일 미디어센터와 핸드폰으로 접근 가능하다. 모든 미디어 관계자를 가장 귀한 고객으로 모시기 위해 모바일 미디어센터 운영한다. 2002년 이후 Tom Stinnett 회사에서 럭셔리 RV 지원했다. 모바일 미디어센터는 축제의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 기자회견자료, 커뮤니케이션 직원, 지역 TV에 대한 접근 서비스 지원하며 프레스 서비스와 함께 간단한 음식서비스와 휴식이 가능하다. Thunder Over Louisville, the Great Balloon Race, Great Steamboat Race 등과 같은 이벤트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구심점이다.

금산인삼축제는 퀘벡윈터카니발과 켄터키거비축제의 홍보를 성공모델로 하여 금산의 실정에 맞게끔 응용하여 적용했다. 홍보아이템으로 기업과의 공동홍보마케팅에 농협 홈페이지 배너광고, 농협 현금자동화기기에 축제 홍보문구 게재(축제 전 및 기간 약 3주), 선양 소주병 라벨에 인삼축제홍보(30만병),유성호텔에서 인삼테마음식과 테마탕 운영 및 기자간담회(40여 개언론 60여 명 기자단 참석)를 가졌다.
그리고 광고는 케이블TV, 전광판, 시내버스 외부, 버스 랩핑광고로 전국 투어도 했다. 또한 홍보포스터를 중심으로 일관된 디자인 패턴을 아치, 배너, 무대디자인에 적용하여 금산인삼축제의 브랜드파워를 강화하였다.
또한 LA해외동포 1백여 명 금산인삼축제 단독여행상품 구성 방문했다. 해외언론으로는 중국NTD-TV, 차이나데일리, 북경TV, 서일본신문, KBS-japan, 세계적인 다큐채널 '디스커버리' 등이 다녀가고, 외신기자단 20여 명 방문했다.
보도아이템도 언론과 시청자, 독자가 원하는 재미있는 스토리성 기사를 개발하여 일년 내내 켄터키더비축제처럼 기사화하였다. 각종 매체에 기고문, 계영배, 대형인삼조형물, 타이완팀 공연, 자원봉사, 해외교포방문 등 의 내용을 단순한 행사소개식 자료보다 이야기를 가미한 보도자료로 보다 쉽게 언론의 아이템으로 떠오를 수 있었다.
퀘벡윈터카니발처럼 언론용 프로그램으로 1500년 인삼의 역사를 기념하는 1500명분의 인삼비빔밤 만들기 이벤트를 하여,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이날 언론인, 축제박람회 참가 자치단체, 전공학생, 일반인이 참여하여 금산인삼축제의 홍보성공스토리를 공유하였다. 공개와 공유를 통하여 우리 대한민국 축제의 성공스토리는 진화한다고 생각된다.

대한민국에는 축제가 많다.
그러나 대한민국에는 강력한 흡인력을 가진 축제가 많지 않다.
지역의 발전을 앞당기고 지역의 브랜드를 강화시키는 최일선에 축제마케팅이 있다.
참다운 축제, 지역민이 친교하고 화합하며 도시의 브랜드를 압축적으로 잘 홍보하고 체험할 수 있는 절호의 찬스인 축제.
우리는 지금 보다 완성도 높은 축제를 만들어간다. 대한민국에는 축제가 너무 많다는 뿌리없는 비난의 소리를 넘어, 세계와 경쟁할 수 있는 강력한 축 제브랜드 구축을 위한 치열한 발걸음을 옮기고있다.


※ 위 내용은 월간이벤트 2009년 6월호 48p~51P에 게재된 기사로 발행중인 월간이벤트 6월호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전체 또는 일부를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 하실 수 없으며 전재 및 재배포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월간이벤트2009/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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